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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설팅

마케팅

마케팅의 개념

마케팅활동은 특히 기업 경영활동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마케팅은 경영목표 달성수단이 아닌 고객 만족 수단이며, 경영목표 달성은 마케팅활동의 결과로 얻어지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기업이 경영목표달성을 위하여 마케팅활동을 어떻게 하고 있는지를 파악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마케팅 컨설팅 내용

세분화, 타겟팅, 포지셔닝(Segmentation, Targeting, Positioning)

기업은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하기 위해 고객을 세분화하고, 세분화한 고객을 선별하며, 선별된 고객을 대상으로 포지셔닝전략을 수립합니다.

제품 정책

제품은 핵심제품, 유형제품, 확대제품 등의 3요소로 결합되어 있습니다.
핵심제품이란 제품이 주는 핵심 혜택 또는 서비스이며, 유형제품은 상표명, 품질, 디자인, 포장, 성상 등 유형으로 나타난 것을 말합니다.
그리고 확대제품은 제품에 대한 보증, 배달, 설치사용법교육, 신용, 서비스 등 제품 구입에 서비스를 말합니다.
제품경쟁에서 이기기 위해서는 제품의 3요소를 차별화 시켜야 되는데 차별화 효과를 극대화 시킬수 있는 방법은 확대제품, 유형제품, 핵심제품 순으로 차별화 시키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가격 정책

시장수요는 기업이 제품가격을 얼마로 책정하느냐에 따라 유동적입니다.
가격책정 시에는 가격에 미치는 요인들을 분석해야 하며 가격전략의 목표가 뚜렷해야 합니다.
그리고 가격을 비용측면에서 보다 소비자가 원하는 가격을 조사하여 소비자 측면에서 가격을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소비자가 원하는 가격을 맞추기 위해서는 목표원가를 만들어 내야 합니다.
목표원가는 전조직이 통합된 노력을 할 때만이 얻어질 수 있습니다.
가격은 소비자가 원하는 가격일 때 가격경쟁력이 생기고 제품에 대한 가치를 얻게 됩니다.

유통경로

유통경로는 고객의 접근이 가장 편리하게 될 때 효과가 있으며, 효과적인 유통경로는 제품에 맞는 유통경로인가, 유통경로에 맞는 제품인가 등을 검토 분석하여야 됩니다.
그리고 유통경로 상에서 발생 될 수 있는 갈등을 최소화시킬 수 있는 방법들을 찾아야 됩니다.

영업·촉진활동

촉진에는 광고, 홍보, 판매촉진, 인적판매 등이 있는데 기업들은 규모에 맞게 촉진 수단을 선택하여 기업의 마케팅활동의 일환으로 시행해야 합니다.
중소기업은 대부분 광고보다는 수단을 활용하여 촉진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기업의 영업활동은 규모에 맞는 조직운영시스템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고객에 대한 정보관리, 접점관리, 고객과의 관계형성 등을 통하여 고객을 만족시키고 평생 고객화할 수 있는 활동이 필요합니다.

사후관리활동

소비자의 구매 후 만족을 충족시켜 주기 위해 행하는 기업의 활동입니다.
기업은 이러한 사후관리활동으로 소비자에게 자사와 경쟁사를 구별시키고 차별화를 통하여 자사의 이미지를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소비자의 선택, 소비자의 애로사항을 피드백할 수 있는 요인이기도 합니다.

마케팅 기본 프레임워크


  •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센텀동로 99, 706호(재송동, 벽산e-센텀클래스원)
  • TEL : 051-731-7151 / FAX : 051-731-7153
  • Email : sj@se-jong.co.kr / 웹메일
  • Copyright © (주)세종경영컨설팅 All rights reserv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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